일본어 조사

♠∼が : ∼이(가), ∼을(를)

① 주어를 나타냄.
ぞうは鼻(はな)が長(なが)いです。
코끼리는 코가 깁니다.

② 희망·능력 등의 대상을 나타냄.
私(わたし)はねこが好(す)きです。
나는 고양이를 좋아합니다.

③「의문사 + が」
どれがあなたのかばんですか。
어느 것이 당신 가방입니까?

♠ ∼を : 을, ∼를

① 동작의 목적·대상을 나타냄.
私はごはんを食(た)べます。
나는 밥을 먹습니다.

② 기점을 나타냄.
何時(なんじ)に家(いえ)を出(で)ますか。
몇 시에 집을 나섭니까?

③ 경로를 나타냄.
私は每日(まいにち)公園(こうえん)を散步(さんぽ)します。
나는 매일 공원을 산책합니다.

④ 경유지를 나타냄.
トンネルをぬけると海(うみ)が見(み)えた。
터널을 통과하자 바다가 보였다.

♠ ∼に : ∼에, ∼을, ∼하러

① 장소를 나타냄.
私は新宿(しんじゅく)に住(す)んでいます。
나는 신주쿠에 살고 있습니다.

② 대상을 나타냄.
あした先生(せんせい)にあいます。
내일 선생님을 만납니다.

③ 시간은 나타냄.
授業(じゅぎょう)は午前(ごぜん)9時(くじ)に始(はじ)まります。
수업은 오전 9시에 시작됩니다.

④ 목적을 나타냄.
私はデザインの勉強(べんきょう)にきました。
나는 디자인을 공부하러 왔습니다.

⑤ (사역·수동의) 대상을 나타냄.
子供(こども)に本(ほん)を読(よ)んであげます。
아이에게 책을 읽어 줍니다.

⑥ 「기간」+ に +「횟수」
私は1日(いちにち)に4度(よんど)ごはんを食べる。
나는 하루에 4번 밥을 먹는다.

♠ ∼で : ∼에서, ∼으로, ∼때문에, ∼에

① 장소를 나타냄
学校(がっこう)で日本語(にほんご)の勉強(べんきょう)をしている。
학교에서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다

② 방법을 나타냄
バスで通勤(つうきん)します。
버스로 통근합니다.

③ 도구를 나타냄
ペンで字(じ)を書(か)きます。
펜으로 글씨를 씁니다.

④ 재료를 나타냄
木(き)で家(いえ)を作(つく)ります。
나무로 집을 짓습니다.

⑤ 이유를 나타냄
病気(びょうき)で学校を休(やす)みました。
병으로 학교를 쉬었습니다.

⑥ [수량] + で + [수량]
このえんぴつは3本(さんぼん)で100円(ひゃくえん)です。
이 연필은 세 자루에 백 엔입니다.

♠ ∼へ : ∼에, ∼으로(동작이 향하는 방향이나 장소를 나타냄)

私(わたし)は来月(らいげつ)韓国(かんこく)へ行きます。
나는 다음달 한국에 갑니다.

♠ ∼と : ∼와(과), ∼와 함께, ∼라고

① 명사의 등위 접속을 나타냄
つくえの上(うえ)に本(ほん)とノ-トがある。
책상 위에 책과 노트가 있다.

② 동작의 공동을 나타냄
きょう母(はは)とデパ-トへ行きます。
오늘 엄마와 함께 백화점에 갑니다.

③ 동작의 상대를 나타냄
兄(あに)は先月(せんげつ)、花子(はなこ)さんと結婚(けっこん)した。
형은 지난달 하나코 양과 결혼했다.

④ 인용을 나타냄
「これはおいしい」と言った。
[이건 맛있다]라고 말했다.

♠ ∼の : ∼의, ∼것, ∼이(가)

① 연체수식절을 만듬.

これは私(わたし)の本(ほん)です。
이것은 나의 책입니다

② 명사(체언)의 대용을 나타냄

言(い)うのはやさしいです。
말하는 것은 쉽습니다.

③ [が] 대신 [の]의 교체(주어를 나타냄)

雨(あめ)の降(ふ)る日(ひ)はうっとうしいです。
비가 오는 날은 우울합니다.

♠ ∼や : ∼이랑, ∼이나(나열을 나타냄)

そこで本や絵本(えほん)を買(か)いました 。
거기서 책이랑 그림책을 샀습니다.

♠ ∼から : ∼에서, ∼으로, ∼한테

① 장소를 나타냄

きのういなかから帰(かえ)ってきた。
어제 시골에서 돌아왔다.

② 시간을 나타냄

学校(がっこう)は9時(くじ)から4時(よじ)までです。
학교는 9시부터 4시까지입니다.

③ 원료·재료를 나타냄

米(こめ)から酒(さけ)をつくります。
쌀로 술을 만듭니다.

④ 수동의 대상을 나타냄

きょう、先生(せんせい)からほめられた。
오늘 선생님한테 칭찬받았다.

♠ ∼より: ∼보다(비교적 기준을 나타냄)

今年(ことし)は去年(きょねん)より寒(さむ)いです。
올해는 작년보다 춥습니다.

♠ ∼は : ∼은, ∼는

① 서술상의 주제를 나타냄

象(ぞう)は鼻(はな)がながいです。
코끼리는 코가 깁니다.

② 특히 내세워서 말함

私(わたし)にはくれなかったんです。
나에게는 주지 않았습니다.

③ 강조를 나타냄

行(い)きはしたが、間(ま)に合(あ)わなかった。
가기는 했으나 시간에 대지 못했다.

④ 부정과 함께 사용함

私はたばこはすいません。
나는 담배는 피지 않습니다.

⑤ 두 가지를 대비적으로 나타냄

酒(さけ)は飲(の)むが、たばこはすわない。
술은 마시지만, 담배는 피지 않는다.

⑥ [は + 의문사]

かばんはどこにありますか。
가방은 어디에 있습니까?

♠ ∼も : ∼도, ∼이나

① 함축적으로 같은 종류 중에서 하나를 들어 나타냄

この本(ほん)もください。
이 책도 주십시오.

② 같은 종류의 것을 나열하는 뜻을 나타냄

雨(あめ)も降(ふ)りますし、風(かぜ)も吹(ふ)きます。
비도 오고 바람도 붑니다.

③ [의문사 + も + 부정]으로 총괄의 뜻을 나타냄

私はなにもしりません。
저는 아무것도 모릅니다.

④ 예측 이상을 나타냄

父(ちち)は私に20万円(にじゅうまんえん)もくれました。
아버지는 나에게 20만 엔이나 주었습니다.

♠ ∼か : ∼이나, ∼인지

①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할 때에 사용함

きょうかあした来てください。
오늘이나 내일 와 주십시오

② [의문사 + か]로 불확실함을 나타냄

いつかは行きたいと思います。
언젠가는 가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③ [∼か + どうか]의 꼴로 [∼인지 어떤지]의 뜻을 나타냄

彼はくるかどうかわかりません。
그는 올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 ∼など : ∼등, ∼따위(예를 들어 말할 때 사용함)

本やノートなどを買いました。
책이랑 노트 등을 샀습니다

♠ ∼ぐらい(くらい) : ∼쯤, ∼정도, ∼만큼, ∼가량

① 대개의 수량을 나타냄

教室に学生が五十人ぐらいいる。
교실에 학생이 50명쯤 있다

② 대개의 시간을 나타냄

駅まで十分ぐらいかかります。
역까지 10분 가량 걸립니다

♠ ∼だけ : ∼만(한정·최저한도를 나타냄)

これだけは確かです。
이것만은 확실합니다

♠ ∼しか : ∼밖에([오직 그것뿐]임을 강조할 때 사용하며, 항상 부정의 말이 뒤에 옴)

これしか持っていません。
이것밖에 가진 것이 없습니다

♠ ∼でも : ∼라도, ∼이든지

① 예시를 나타냄

コーヒーでも飲みながら話そう。
커피라도 마시면서 이야기하자.

② [특별한 경우를 들어 다른 경우는 물론이다]라는 뜻을 나타냄

外国人でもその国の法律は守らなければなりません。
외국인이라도 그 나라의 법률은 지키지 않으면 안됩니다.

③ 양보를 나타냄

あしたはあめでもでかけますか。
내일은 비가 와도 외출합니까?

④ [의문사 + でも]로 전면적 긍정을 나타냄

あの人は何でも知っています。
저 사람은 무엇이든지 알고 있습니다.

♠ ∼ずつ : ∼씩(체언·조사에 붙어 량을 할당하는 말)

一人二つずつとってください。
한 사람이 두 개씩 집어 주십시오.

♠ ∼ばかり : ∼뿐, ∼만(범위를 그것에 한정한다는 뜻을 나타냄)

あの人は勉強ばかりしています。
저 사람은 공부만 하고 있습니다.

♠ ∼ほど : ∼정도, ∼만큼, ∼쯤

① 어림을 나타냄

かぜをひいて十日ほど会社を休んだ。
감기가 들어 열흘쯤 회사를 쉬었다.

② 비교를 나타냄

今年は去年の夏ほど暑くはないです。
올해는 작년 여름만큼 덥지는 않습니다.

♠ ∼まで : ∼까지(때·장소·사태의 관계를 나타냄)

午前2時まで起きていました。
새벽 2시까지 깨어 있었습니다.

♠ ∼までに : ∼까지(기한이 되기 전의 어느 시점에서 동작이 행해지는 것을 나타냄)

あした8時までに学校に来てください。
내일 8시까지 학교에 와 주십시오.


(출처 : '자주 쓰이는 일본어 '조사' 정리 좀 해주세요;;' - 네이버 지식iN)

_ が(가) 이(가)

주어를 나타낸다.
本(ほん)が ある. 책이 있어.

문장을 연결할 때나 끝맺을 때 사용하다.
かおは きれいだが,せいかくが わるい. 얼굴은 예쁜데 성격이 나빠.
(카오와 키레이다가 세이가꾸가 와루이)
そうは おもいませんが···.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데요???.
(소우와 오모이마셍가...)


_ は(와) 은(는)

주어를 나타낼 때나 강조할 경우 사용한다.
私(わたし)は 18さいだ. 나는 18살이다.
(와다시와 주우핫사이다.)
タバコは いらない. 담배는 필요 없어.
(타바꼬와 이라나이)


_ か(카) -까
의문을 나타낸다.
これは 何(なん)ですか. 이것은 무엇입니까?
(고레와 난데스카.)
그밖에 불확실함이나 선택,감정표현을 나타낸다.
誰(だれ)か いる? 누군가 있어?
(다레카 이루?)
行(い)くか 行(い)かないか わからない. 갈지 안 갈지 모르곘어.
(이꾸카 이카나이카 와까라나이)
また 雨(あめ)か. 또 비야.
마따 아메카.)


_ を(오) 을(를)
목적의 대상을 나타낸다.
本(ほん)を 讀(よ)む. 책을 읽다.
(홍오 요무)
道(みち)を 步(ある)く. 길을 걷다.
(미찌오 아루꾸)


_ の(노) -의
체언을 수식한다.
私(わたし)の 家(いえ). 나의 집(소유)
(와다시노이에)
友達(ともだち)の 村本(むらもと). 친구인 무라모토(동격)
(토모다찌노 무라모토)
그밖에 주어를 나타내거나,명사화,문장끝에서 의문이나 가벼운 단정을 나타낸다.
私(わたし)の 書(か)いた 本(ほん). 내가 쓴 책.(주어)
(와다시노 카이따 홍)
高(たかい)のが 好(す)きです. 비싼 것이 좋습니다.(명사화)
(타까이노가 스끼데스)
何(なに)を して いるの? 뭐 해?(의문)
(나니오 시떼 이루노?)
ちがうの? 틀려.(단정)
(찌가우노?)


_ も(모) -도
병렬이니 강조를 니타낸다.
私(わたし)も 行(い)く. 나도 갈 거야.
(와다시모 이꾸.)
2時間(じかん)も かかった.
(니지깐도 카갓따.)


_ に(니) -에,-하러
장소나 방향,동작의 대상이나 목적,변화의 결과,시간을 나타낸다.
ここに キスして. 여기에 뽀뽀해줘.(방향)
(코꼬니 키스시떼.)
先生(せんせい)に 言(い)った. 선생님께 말했다.(대상)
(센세~니 잇따.)
かいものに 行(い)く. 쇼핑하러 가다.(목적)
(카이모노니 이꾸.)
大人(おとな)に なる. 어른이 되다.(결과)
(오또나니 나루.)
9時(じ)に ねた. 9시에 잤다.(시긴)
(꾸지니 네따.)


_ へ(에) -으로,-에게
동작이 진행하는 방향,상대를 나타낸다.
こちらへ どうぞ. 이쯕으로 오십시오.
(꼬찌라에 도우죠.)
えりへ. 에리에게.
(에리에.)


_ で(데) -에서,-으로
장소나 공간,수단이나 방법을 나타낸다.
としょかんで べんきょうを しまう. 도서관에서 공부를 합니다.
(토쇼오칸데 벤쿄우 시마쇼오.)
バスで 行(い)く. 버스로 갑니다.
(바스데 이꾸.)
재료,원인·이유,수량·값,정도,범위를 나타낸다.
木(き)で テ-ブルを つくります. 아무로 테이블을 만듭니다.
(키데 테-부루오 쯔꾸리마스.)
しけんで いそがしい. 시험 때문에 바쁘다.
(시켕데 이소가시이.)
ぜんぶで いくら ですか. 모두 해서 얼마입니까.
(젠부데 이꾸라 데스까.)


_ と(토) -와(과)
공동작용이나 병렬관계,인용을 나타낸다.
あなたと 私(わたし). 너와 나.
(아나따토 와다시)
かれは たべないと 言(い)った. 그는 먹지 않겠다고 말했다.
(카레와 타베나이또 잇따.)


_ し시) -하고
병렬 관계를 나타낸다.
これは やすいし かわいい. 이것은 싸고 귀엽다.
(코레와 야스이시 카와이이)


_ ね(네) -군요,-네요
동의나 확인,친밀감을 나타낸다.
今日(きょう),すごく あついですね. 오늘 무지하게 덥네요.
(쿄-우,스고꾸 아쯔이데스네.)
今日(きょう)は 金曜日(きんようび) ですね. 오늘은 금요일이지요?
(쿄-오와 킹요우비 데스네.)


_ よ(요) -요
주장이나 다짐,명령이나 부탁,충고나 금지,누군가를 부를 때 나타낸다.
ちがうよ. 틀려요.
(찌가우요.)
はやく 行(い)きましょうよ. 빨리 갑시다.
(하야꾸 이끼마쇼-우요)

* 자주쓰이는 조사표

∼が
∼이, ∼가
花(はな)がうつくしいです.
꽃이 아름답습니다.

∼は
∼은, ∼는
私(わたし)はがくせいです
나는 학생입니다.

∼を
∼을, ∼를
ごはんを食(た)べます
밥을 먹습니다.

∼の
∼의, ∼의 것
これはわたしの本(ほん)です
이것은 제 책입니다.

∼か
∼까
これは何(なん)ですか.
이것은 무엇입니까?

∼と
∼와, ∼과
本(ほん)とえんぴつ
책과 연필

∼も
∼도, ∼나
私(わたし)も行(い)きます
저도 갑니다.

∼や
∼랑, ∼이나
りんごやいちごを買(か)いました
사과랑 딸기를 샀습니다.

∼に
∼에(시간, 장소)
田中(たなか)さんはきょうしつにいます
다나카 씨는 교실에 있습니다.

∼で
∼에서(장소, 수단)
電車(でんしゃ)で行(い)きました.
전철로 갔습니다.

∼へ
∼로(방향)
ソウルへ行(い)きます
서울에 갑니다.

∼から
∼에서, ∼부터(출발)
授業(じゅぎょう)は9時(じ)からです
수업은 9시부터입니다.

∼まで
∼까지(종점)
授業(じゅぎょう)は5時(じ)までです.
수업은 5시까지입니다.


(출처 : '자주 쓰이는 일본어 '조사' 정리 좀 해주세요;;' - 네이버 지식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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