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y 프로필2
이름 : 주걸륜
영문명 : JAY CHOU
장르 : 중국음악
성별 : 남자
생일 / 데뷰 : 1979-01-18
활동연대 : 2000
소속사 : BMG
창작력이 뛰어난 작곡가 출신 가수, 주걸륜은 79년생이라는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2000년, 도철을 잇는 차세대 R&B가수로 등장한 뉴페이스이다.
그는 어릴 적 중학교 선생님이었던 부모님과 함께 모차르트에 관한 영화를 보고나서부터 창작에 대한 욕망을 붙태웠다고 하는데, 초등학교 시절 종종 자신이 직접 연주를 해서 완성시킨 클래식 음악을 집안 식구들에게 선보였다고 한다. 중학교에 들어가서는 본격적으로 유행음악에 심취했고 창작노선을 전환했다는 주걸륜...
그러나 이렇게 음악적 재능이 넘치는 소년이 오늘날, 실력을 인정받는 작곡가에서 떠오르는 차세대 기대주로 각광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그의 잠재력을 높이 사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은 오종헌(吳宗憲)이 있었기 때문이다.
오종헌은 자신이 사회를 맡고 있던 프로그램 '超級新人王(초급신인왕)'에 출연하게 된 18살의 고등학생 소년이었던 주걸륜이 지닌 놀라운 재능에 감탄해마지 않았고, 즉시 그와 매니저 계약을 맺고 음악 창작에 필요한 모든 음악기기 일체를 제공해주었다. 이렇게 든든한 후원자를 얻은 주걸륜은 그가 15세 때 창작한 '屋頂(옥상)'을 오종헌에게 주는 한편, 오종헌이 키우는 그룹 S.B.D.W를 비롯해 서약선, 강혜, 왕력굉, 동력화차, 허여운 등 대만 최고의 아티스트들의 음반에 작곡가로 참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렇게 작곡가로도 인정을 받고, 3년간 오종헌의 아낌없는 투자로 인해 음악에 있어 더욱 자신감이 붙은 주걸륜은 해외파 R&B 가수로 음악성을 인정받고 있는 도철(陶喆)에 도전장을 내미는 R&B 위주의 데뷔음반 [JAY]를 발표하게되고, 전곡을 작곡한 창작실력 뿐만 아니라 돋보이는 R&B 창법으로 팬과 음악평론가들에게 동시에 호평을 받았다.
글 / 아시아뮤직넷 정유진 (lesjin@asiamusic.net)